자, 일단 NAVER 지식백과 의 유통에 대한 개념 및 정의는

유통(流通, distribution)은 마케팅 활동의 일환으로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어떤 유통경로를 통해 표적 시장이나 고객에게 제공할 것인가를 결정하고 새로운 시장기회와 고객 가치를 창출하는 일련의 활동

이다.

 

1. 마케팅 활동의 일환이다. 마케팅인 것이다.

2. 어떤 경로인지가 관건이다. 새로운 길인지도 중요하지만 나혼자만 가는 길은 맞는 길이 아니다.

3. 새로운 시장기회와 고객 가치를 창출한다. 돈으로 대표되는 다양한 가치를 만들어 내는 것이다.

4. 일련의, 하나로 이어지는 것. 한 두 가지가 아니라는 말이다. 그렇지만 결국 하나로 이어져야 할 것이다.

 

 

내가 생각하는 온라인 유통에 대해서 남겨 놓기

(한 몇년 있다가 지식과 경험이 지금보다 훨씬 더 쌓이면 다시 와서 써보기로 한다. 그래서 뒤에 숫자를 붙인다;)

 

내가 잘 했는지 못 했는지 정확히 숫자로, 결과가 바로 나온다. 이게 제일 마음에 듦
오프라인 사업에 비해 계획과 준비에 드는 시간이 상대적으로 적다
창의적인 접근이 필요하고 중요하다
온라인 마케팅을 알면 더 유리하다
자리가 잡히면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수익 실현이 가능하다
외주 자동화 시스템이 중요하다. 시스템만 잘 만들어 놓으면 인력 운영에 대한 고민을 덜 해도 된다
혼자서도 충분히 할 수 있는 일이다. 능동적이거나 적극적인 직원이 물론 있으면 좋겠지만 반드시 필요하지는 않다
새로운 분야들을 알고 적용하는게 도움이 된다: AI, 노코드, Web 3.0, 커뮤니티, 미디어, 제작 등

특히 내가 관심 있고 하고 싶어 하는 분야들을 섞어도 크게 이질감이 없다
다른 분야와 마찬가지로 이 쪽 역시 성공하면 많은 돈을 벌 수 있다. 아, 이 얼마나 하나마나한 소리 인지! 이러한 인지부조화는 이제 그만 좀 제발
세상에 없는 나만의 것을 만들면 더 좋다. 브랜딩이 유리하다
팬데믹까지 말하지 않더라도, 시대 흐름 상 온라인 유통이라는 분야는 계속해서 우상향 할 것이다
시시각각 변하기 때문에 절대적인 정답이 없다
크든 작든 내가 설정한 만큼의 수익률을 거둘 수 있다
유통이란 결국 나눠 먹는 장사다. 참여하는 모두가 윈윈할 수 있다
모든 사업의 기본이 될 수 있는 일이다. 다양한 분야로 확장과 확대재생산이 가능하다
소자본으로 시작할 수 있기 때문에 리스크가 적다. 사전 테스트와 검증이 가능하다
너무나 많은 수요와 공급이 있기 때문에 할 수 있는 일이 무궁무진하다. 가능성도 그만큼 열려 있다
양질의 정보를 얼마나 빨리 그리고 많이 알 수 있는지가 중요하다
데이터 결과값에 기반한 효율적인 비용 집행이 가능하다
오프라인에 비해 훨씬 더 많은 부분들을 데이터화할 수 있다

 

이밖에도 얼마 전부터 들어가 있는 단체 채팅방에 위 내용들을 좀 다듬어서 공유했더니,

시공간의 제약이 적어서 언제 어디서든 할 수 있는 일이다 와 스마트폰에 익숙한 소비자들은 편리한 온라인쇼핑을 더 애용한다 와 같은 추가 의견을 받았다.

 

사실 이외에도 더 많은 내용들을 나열하거나 기존 내용에 대한 부연 설명을 달려다 귀찮아서 만다.

Posted by Input
,